본문 바로가기
경제

예금 뜻과 적금 뜻 및 차이점 비교

by 큼이큼이 2023. 7. 16.
반응형

은행에 가서 예금과 적금 단어를 많이 봤지만 예금과 적금의 차이점이 무엇일까? 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주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재테크를 하거나, 앞으로 자금을 굴러야 하거나, 자금을 모아야 하는데 가장 기본적이고 필요한 지식이지 않을까 합니다.

정확한 뜻을 알고 본인 상황에 맞춰서 가입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예금 뜻

예금에 기본적인 뜻은 은행에 돈을 맡기는 것을 말합니다. 본인의 일정 부분의 해당하는 금액을 은행에 맡겨 기간만큼 정해진 이자를 받는 것을 예금을 운용한다는 것입니다. 일정기간 동안 목돈을 넣어두어 그 기간을 은행은 다른 사업을 통해 수익을 얻어 예금자에게 수익을 돌려줍니다. 예를 들면 정기예금 계약을 하면 1,200만 원을 납입한다면 1년 후 만기일이 지나면 1,200만 원 + 계약 시 정해진 은행과의 이자율% 을 받게 됩니다. 여기서 이자에 대한 세금을 떼게 됩니다. 세율은 이자소득세 14% + 지방세 1.4% = 15.4%를 떼고 받게 됩니다.

여기서 비과세 대상자도 있습니다.

  • 만 65세 이상
  • 장애인 복지법 제32조 규정에 의한 등록한 장애인
  •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제2조 제2호 규정에 의한 수급자
  • 독립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 제6조 규정에 의해 등록한 독립유공자와 그 유족 또는 가족
  •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6조 규정에 의해 등록한 상이자
  • 5.18 민주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 제4조 제2호 규정에 의한 5.18 민주화운동 부상자
  • 고엽제 후유의증 환자지원 등에 관한 법률 제2조 제3호 규정에 의한 고엽제 후유의증 환자

위 조건 중에 하나라고 해당이 된다면 은행 및 증권사에서 가입하는 일반 상품인 비과세예금을 하시면 비과세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는 모든 상품이 비과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지만, 특정 은행이나 특별한 상품에 의해서는 비과세 혜택을 못 받으실 수 있으니, 상담 후 비과세 혜택 문의 하시고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2. 적금 뜻

적금에 기본적인 뜻도 예금과 마찬가지로 일정금액을 계약한 기간에 따라 은행에 맡기게 되면 은행으로부터 만기 시 이자를 받는 제도로 운용됩니다. 예금과 다른 점을 얘기한다면 적금은 매월 일정액을 계약한 기간에 맞춰 끝까지 매월 불입을 하게 되면 만기 시 은행과 정한 이자율% 을 받게 됩니다. 예를 들면 정기적금 계약을 1년 하면 1,200만 원을 매월 100만 원씩 X 12개월 = 1,200만 원 + 계약 시 정해진 은행과의 이자율% 을 받습니다. 정기적금도 마찬가지로 이자소득세 15.4%를 떼고 받게 됩니다.

이자는 예금보다 높게 더 계약을 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의문이 드실 겁니다. 이자율이% 정기적금이 훨씬 높으면 예금을 계약하지 말고 적금을 계약하는 게 이자를 훨씬 많이 받을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아래 금리 비교에 따른 금액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3. 예금과 적금 차이

정기예금과 정기적금 제일 큰 차이는 정기예금은 일시납이고, 정기적금은 분할납부가 제일 큰 차이점인 거 같습니다. 정기예금은 한 번에 은행에 계좌 입금하면 납입하여 이자를 받습니다. 정기적금은 매월 일정액을 계약된 기간에 맞춰서 납부를 한 후 이자를 받는 방식입니다.

목돈이 있는 분들이 예금과 적금의 차이점을 모르고 금리만 보고 계약을 한다면 낭패를 볼 수도 있습니다.

4. 예금과 적금 금리 비교

정기예금과 정기적금 금리를 인터넷이나 영업점에서 보면 금리 차이가 꽤 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목돈이 있고, 목돈으로 이자를 받으실 생각이 있으시다면 금리만 보고 덥석 정리적금을 계약하시게 된다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래 예금과 적금에 어느 정도 금리차이를 커버할 수 있는지에 대해 계산하여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정기예금 연 1,200만 원 1년 3.5%

정기예금 1년 만기시 금액
정기예금 1년 만기시 금액

2) 정기적금 연 1,200만 원(월 100만 원 불입) 1년 3.5%

정기적금 1년 만기시 금액
정기적금 1년 만기시 금액

3) 정기적금이 정기예금 금리 차이

위에서 얘기했듯이 목돈이 있는 사람이 정기적금 금리만 보고 계약 가입을 하게 된다면 큰 손실이 발생하게 되는 이유입니다.

정기예금과 정기적금의 같은 이율 일경우 세전이자가 최대 19만 2500원 차이가 납니다. 거의 2배 이자가 차이가 발생을 합니다.

아래 계산기에 내역을 보시면 금리 차이가 상당히 납니다.

정기적금 1년 만기 금액
정기적금 1년 만기시 금액

즉 결론을 얘기한다면 정기적금 금리가 정기예금 금리보다 약 3% 이상 차이가 난다면 정기적금을 드는 게 좋습니다.

물론 요즘은 파킹통장을 통해서 파킹통장+ 정기적금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긴 하지만, 은행별 파킹통장 금리도 다 다르기 때문에 적용하기엔 무리가 있기에 파킹통장을 제외하고 금리로만 얘기를 드렸습니다.

반응형

댓글